반응형

쿠팡 고객센터 채팅상담 알바 5일 교육 후기 

 

 

본업에 집중할 수 있으면서 풀타임으로 돈도 벌 수 있는 알바를 찾던 도중 알바몬에서 쿠팡 고객센터 채팅상담을 발견했습니다.

페이도 200 중~후반정도로 나쁘지않았고, 무엇보다 풀 재택이라는 장점때문에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면접

알바몬으로 지원하고나서 며칠 후 화상으로 간단한 일대다(면접관 1, 지원자3) 면접을 봤는데 크게 어렵진 않았어요.

일반적인 자기소개와 어떤 상담이 좋은 상담인가, 자신의 특장점, 그리고 타자수? 를 물어보셨어요.

지원하실 분들이라면 타자수는 미리 체크해 알아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 

 

면접 결과 발표는 당일에 바로 나왔습니다. 결과를 빨리 알려주니 좋더라구요^^

그리고 바로 잡힌 교육일정.

일주일 교육에 일주일 회사 출근해서 업무 숙련을 하고 그 다음부터는 완전 재택이 되는 그런 과정이었습니다.

 

교육 덕분에 오랜만에 정시출근 정시퇴근을 하다보니 사람이 건강해졌다.

 

교육과정

교육 과정은 평일기준 주 5일 회사에 출근해서 교육을 받았구요, 마지막날에는 RP(모의상담)테스트와 이론평가를 진행해요.

저는 교육 마지막 날 이론평가를 80점으로 통과하고 난 후,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교육과정을 드롭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교육과정을 겪으며 많은 것들을 느꼈습니다.

우선은 교육해주시는 분들께서 정말 친절하시고 교육진행을 잘 해주셔서 편하게 교육받을 수 있었어요. 감사했습니다ㅎㅎㅎ

시스템도 굉장히 체계적으로 되어있었는데요. 어떤 툴을 쓰는지 그런것들은 언급하지 않겠지만, 타 상담센터들에 비해 굉장히 선진형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편의성이 정말 좋았어요!

또 초보 상담사들도 차근차근 배워 잘 일할 수 있게끔 교육이 상세히 준비되어있었어요. 지원자분들 중에서는 다른 고객센터에서 일하다 오신 분들도 많이 있으신 것 같았는데 저처럼 처음이신 분들도 교육만 열심히 들어주시면 충분히 잘 일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점심시간에 먹었던 커피, 사과, 닭가슴살.

 

지원 전 알아두면 좋을 것들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하지만, 제가 처음 가지고있던 생각과 달랐던 것들을 몇가지 언급해볼까해요.

 

  • 챗상담이라고 해서 아예 전화 업무가 없는건 아니다. 

챗상담이라고 해서 당연히 챗만으로 업무를 할 거라고 생각했는데, 쿠팡 정책에 의해 고객이 전화를 요청하면 전화를 해야하더라구요. 빈도가 잦지는 않겠지만 전화상담이 많이 부담되신다면 피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겠습니다.

 

  • 업무의 범위가 꽤나 넓다.

저는 콜센터 프로그램 개발자출신이라 여러 콜센터들을 방문했었는데요. 보통 콜센터는 상담사들마다 주로 담당하는 업무들이 있는 걸로 알고있는데 제가 교육받은 쿠팡 챗상담은 상당히 넓은 범위를 커버하더라구요. 물론 시스템이 워낙 잘되어있어서 크게 문제는 없을 것 같지만 처음 시작하기에는 조금 버거울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물론 개인차이겠지만 제게는 조금 버거웠기도 했습니다.

 

  • 정규직 전환을 해준다

사실 저는 이부분이 가장 놀라웠어요. 단기 계약직부터 시작하고 그럴 줄 알았는데 교육 후 시험을 통과하면 정규직이 된다고 해요. 굉장하죠? 그냥 알바정도 할 생각으로 교육을 받은건데 정규직 이야기를 듣고는 꽤 놀랐었답니다. 페이도 괜찮고 근무조건도 좋은 괜찮은 자리임에는 확실한 듯 하네요!

 

자 이제 개발자의 삶으로 다시 돌아가자.

 

마치며

5일간의 교육을 마치고 정규직 전환 직전에 개인적 사정때문에 그만두게 되어 제대로 시작조차 해보지 못했지만 제게는 대규모 B2C 기업의 상담업종은 이렇게 교육되는구나.. 라는 좋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사실 상담 일은 꽤나 쉽다고 생각했었는데 그 쉬운 일을 위해서도 이정도로 강도높은 교육이 필요하고, 이렇게 체계적인 시스템이 필요하구나 등 여러 감정들을 느낄 수 있었네요.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하고 저는 또 다른 챕터로 넘어가야겠습니다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