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사용법 및 궁금한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feat. 확진썰

 

여느 때와 다름없게 인생의 90%를 집콕하며 보내던 나...

하루 친구들과의 술약속이 있어 밖을 나갔다 왔는데 그날 따라 또 춥게 입었더랬죠.

다음날 술기운인지, 감기인지 모르게 몸이 안좋았어서 진단키트를 돌려봤는데 음성이 떴어요!

 

음성이 뜬 진단키트

다행이다 진짜 감기구나 싶어서 여자친구를 만났는데 계속 몸이 이상해서 진단키트를 한 번 더 해보니..? 

 

"삐빅! 양성입니다"

 

하핳ㅎㅎㅎㅎㅋㅋㅋㅎㅋㅎㅋㅎ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많은 분들이 진단키트 사용법과 정확도에 대해 궁금해하시는데요.

제 경험을 여러분과 공유해볼까해요.

아마 여러분들의 궁금증은

 

- 코로나 진단키트를 어떻게 사용하나요?

- 코로나 진단키트의 정확도가 높나요?

- 증상 초기에는 음성이 나올 수 있나요?

- 7일간의 격리 해제 후 진단키트는 음성이 나오나요?

 

크게 이렇게 네 가지로 나뉠겁니다.

차근차근 알려드릴테니 저와 함께해요!!

 

 

1. 진단키트 사용법

진단키트는 요새 편의점에서도 많이 팔고있죠? 수량이 넉넉하게 있어서 만약 없더라도 여기저기 좀 돌아다니다보면 어렵지않게 구매하실 수 있으실거에요 :) 가격은 키트당 5000~6000원 사이입니다. 혹시라도 정확성때문에 불안하신 분들이라면 두세 개 정도 구매하시는걸 추천드려요!! 진단키트들은 제조사는 다 다르지만 포장지는 아래의 포장지로 대부분 통일되어서 판매되고있어요. 제조사가 다양하지만 모두 식약처 기준을 통과한 제품들이어서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구매해온 진단키트

구매하신 진단키트를 보시면 이렇게 여러가지가 들어있답니다. 자세히 살펴볼게요!

 

오른쪽부터 면봉, 검사기, 용액통, 간이스포이드 입니다. 아마 지금까지 한 번도 코로나 검사를 안 해보신 분들은 아마 드물텐데요. 저도 하도 여러번 찔려보다보니 진단키트를 받자마자 대충 어떻게 할 지 알겠더라구요. 그래도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겠죠? 그런 여러분을 위해 진단키트 뒷면에 아주 상세한 설명이 적혀있답니다! 

 

사용방법이 잘 안보일 수 있으니 글로 적어드릴게요.


1. 면봉을 양쪽 콧구멍 안쪽에 1.5~2cm가량 넣고 10회 정도 둥글게 문지르기

 

2. 면봉을 용액통에 넣고 10회정도 저은뒤 꺼내기

(제품에 따라 면봉을 부러뜨려 용액통에 넣기도 함)

 

3. 검체추출액을 검체점적부위에 3~4방울 떨어뜨리기. 

약 15분 후 검사결과가 한 줄이면 음성, 두 줄이면 양성

 

4. 양성이면 선별진료소에서 PCR검사 받기.

 

5. 제품별로 사용법이 달라 사용설명서 꼭 확인하기.


면봉을 비닐에서 꺼내어 준비해주시구요. 코에 1.5~2cm정도 안쪽으로 넣어줍니다. 2cm이면 생각보다 꽤 덜 들어가도 되는구나 싶었는데요. 저는 혹시 몰라 그 기준보다 조금 더 안쪽으로 넣어서 약간 건들면 살짝 아픈 느낌이 나는 그 곳을 채취했답니다. 양쪽 코를 10번정도씩 휘휘 돌려 검체를 채취했어요. 혹시라도 코로나인데 대충 채취해서 음성뜨면 안되니까..^^ 

그렇게 채취한 검체를 용액통에 넣고 10번정도 휘휘 저어줄거에요! 이부분은 영상으로 찍어봤답니다. 한 번 확인해주세요~

 

그 다음은 코로나 키트를 준비해주세요. 비닐을 벗기면 이렇게 실리카겔과 함께 키트 본체가 나옵니다. 이 본체에 용액통의 액체를 세 방울 정도 떨어뜨려줄거에요. 우선 용액통에 간이 스포이드를 껴줄게요! 

 

이 때 진짜 바보같은게, 스포이드를 사용하는걸 나중에 깨달아서..ㅋㅋㅋㅋㅋ 저는 용액통째로 살살해서 세 방울 떨어뜨렸답니다. 여러분은 저처럼 이렇게 바보같이 하지 마세요..^^ 이렇게 용액을 넣고 15분~30분 기다리면 끝! 참쉽쥬? 

ㅏ...ㅎ

왜 두개냐구요? 왜 두개냐구요?

나 진단키트 해봤는데 음성나왔어~~! 라고 한 지 하루만에 양성이 떠버려서, 현실을 부정하며 하나 더 했답니다 ..ㅎ 하지만 결과가 달라지는 일은 없었다...이말이야ㅋㅋㅋㅋㅋ 진짜 멘붕이었지만 티내지않고 차분하게 생활을 정리했답니다. 다음날 아침 일찍 보건소로 PCR을 받으러 갈 준비도 하구요!

 

 

2. PCR 검사 관련 정보 (보건소 꿀팁, 검사결과 문자 시간)

진단키트에서 양성이 나왔다면 주변의 선별진료소를 방문하셔서 PCR검사를 받아보셔야하는데요. 요새 보건소고 선별진료소고 모두 다 줄 엄청 길답니다.. 보통 9시부터 6시까지 운영하는데 저는 인근 보건소에 8시 40분에 가서 기다렸는데도 검사 받을 때 까지 한 50분정도 걸린 것 같아요! 꼭.. 일찍가십시오 휴먼..ㅎ 아주 코를 후벼파는 PCR검사 이후 저는 밤 11시 50분에 검사결과를 문자로 받았답니다. 검사결과가 언제 나오는지에 대해 많은분들이 궁금하신듯 한데요, 아침 일찍 검사를 받으면 그 날 밤, 점심 이후 쯤 검사를 받으면 다음날 아침에 결과를 문자로 받으실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아흑...

이런식으로 문자가 오게됩니다. 사실 이때까지만해도 에이 진단키트가 잘못됐겠지..요새 가양성도 많이 뜬다는데^^ 그러면서 현실부정중이었는데 이렇게 땅땅땅 결과를 때려버리니 어쩔 수 없더군요ㅎㅎㅎ 주변인들에게 확진사실을 알리고 여러 걱정을 받고 자가격리에 들어갔습니다.

 

3. 진단키트에 대한 모든 것 (정확성, 각종 루머들에 대해) 

여기서부터는 제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이야기를 해볼게요.

제가 들었던 코로나에 대한 여러가지 내용에 대해 두서없이 작성해볼테니 한 번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1. 코로나 진단키트의 정확성은 믿을 만 한가요?

- 저는 짧은 시간안에 다섯 번의 진단키트를 사용했었습니다. 한 번은 증상 초기, 세 번은 증상 발현 이틀 후, 한 번은 격리 해제 후 이렇게요. 증상 초기에는 음성이 나왔고 증상 발현 이틀 후에는 세 번 모두 양성, 격리 해제 후에는 음성으로 나왔습니다. 증상 초기에는 양성을 잡아내지 못했지만 증상이 본격적으로 발현된 후에는 모두 제대로 코로나 양성을 잡아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정확도는 꽤 괜찮다고 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2. 증상이 있는데 음성이 뜰 수도 있나요?

- 보통 '가음성' 이라고 많이 표현하는 듯 합니다. 가음성은 많이 발생하지 않지만  제 경험과 제 주변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를 종합해보았을 때  증상 초기에는 발생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3. 자가격리 이후 진단키트는 양성이 나오나요?

- 제가 확진 후 6일째 (격리 해제 전 일)에 증상이 전혀 없는 시점에서 진단키트를 했을 때 진단키트는 '음성' 이었습니다. PCR은 죽은 바이러스 균까지 잡아내 양성이 뜬다고 하는데 진단키트에서는 음성으로 나오는 듯 합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코로나 확진을 경험하며 알게 된 모든 것이었습니다.

주관적인 내용이므로 어느정도 참고만 부탁드리겠구요, 모두들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