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adobe xd 맨땅에 헤딩하기 03. 디자인 - 인터랙티브 정의

 

 

좌충우돌 xd 적응기 세 번째 시간.

슬슬 모르는 단어가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인터랙티브란 뭘까요?

인터랙티브는 xd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로 xd의 사용 목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기능입니다.

이러한 인터랙티브 기능을 통해 나의 앱의 프로토타입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실제 앱이 기동하는 것처럼 XD를 통해 보여주는 것입니다.

아래 내용을 보면서 보면 좀 더 이해가 쉬울거에요!

 

 

스크롤

우리가 사용하는 앱에서 스크롤은 굉장히 흔합니다. 완성된 앱을 있는 그대로 표현할 수 있도록 Xd에서는 스크롤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딱봐도 핸드폰 높이보다 길어보이는 아트보드.
스크롤을 세로로 설정하고
뷰포트를 원래 핸드폰 높이로 변경하면

스크롤을 세로로 설정하고, 뷰포트 높이를 사용하는 핸드폰 높이로 지정하면 아트보드에 파란색 핸들이 생깁니다.
추후 프로토타입을 실행하면 핸들이 있는 곳이 최하단이 되고 현재의 아트보드를 스크롤 할 수 있습니다.

*뷰포트 : 보여지는 화면의 높이라고 생각하면 됨.

 

 

화면전환

화면전환은 인터랙티브의 기본으로 액션(버튼 클릭 등)을 통해 화면을 전환하는 기능입니다. 

 

좌측 상단에 프로토타입을 클릭!

프로토타입 탭에 가면 우측의 패널도 바뀝니다. 프로토타입 탭이 클릭 된 상태에서는 디자인 수정이 불가능하니 주의하세요!

우리는 Sheru라는 의자의 이미지를 클릭했을 때 해당 의자의 상세페이지 (오른쪽) 으로 이동하게 할거에요.

 

클릭!

버튼으로 사용할 것을 클릭하고 파란 + 버튼을 클릭하여 이동할 화면으로 드래그 & 드롭하면 화면전환이 됩니다.
그 이후 화면전환 효과 등은 원하는대로 설정하면 되겠습니다 :) 

 

 

간편한 뒤로가기 설정

앱이 복잡해지면 프로토타입에는 파란색 줄이 빽빽히 채워집니다. 조금이라도 복잡성을 줄이기 위해 뒤로가기는 보다 간편히 작성할 수 있습니다.

 

유형에서 이전 아트보드를 선택함으로서 간편하게 뒤로가기 설정이 가능합니다.

 

 

인터랙션이 적용된 모습

스크롤, 화면전환, 뒤로가기까지 세 가지 인터랙션이 프로토타입에 적용되었습니다.

프로토타입을 실행하는 방법과 해당 인터랙션들이 어떻게 동작되는지 이미지와 영상자료로 확인해보겠습니다.

 

프로토타입을 시작하고자 하는 화면을 클릭하고 우측 상단의 재생 버튼을 클릭

 

아주 스무스하고 깰끔한 화면전환

 

처음 xd를 다뤄봤을 때, 이 화면전환을 보며 굉장히 신기해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 프로토타입은 링크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전달까지 가능하거든요. 

UX/UI 디자이너가 아니더라도 자신의 생각을 남에게 전달하기에 정말 좋은 툴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공부하면서도 아주 재밌네요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