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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 사업용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강의 정리

 

사업계획서

  • 사업 내용을 정리하거나 계획을 나타낸 문서
  • 기업의 현황과 구조, 경영전략, 마케팅, 창업멤버, 재정 등 기입.
  • 본질적 사업성 검증 자료

 

초기창업의 경우 지원사업을 따기 위해 사업계획서를 작성한다. 주 내용은

  1. 회사 소개자료
  2. 제품/서비스 차별성 부각
  3. 성장성 위주

출처 : k-startup 창업에듀 

예비창업자의 경우 창업 지원을 받기 위해 사업계획서를 작성한다. 주 내용은

  1. 제품/서비스의 개발 방안
  2. 시장의 규모와 타겟 전략
  3. 팀 구성의 전문성 부각

출처 : k-startup 창업에듀 

사업계획서의 종류

내부 목적 

기존 기업에서 작성하는 사업계획서는 신사업 및 경영전략을 위해 작성된다.

출처 : k-startup 창업에듀 

외부 목적

스타트업과 예비창업자의 경우는 외부적인 용도로 많이 사용하게 된다.

출처 : k-startup 창업에듀 

※IR : Investor Relations으로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기업 설명 및 홍보 활동을 하여 투자 유치를 원할하게 하는 활동을 의미함.

 

사업계획서의 필수 항목

Why

  • 사업 추진 배경
  • 해결이 필요한 소비자의 불편, issue

What

  •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의 내용(제품 또는 서비스)
  • 제품/서비스의 개발 방법, 고객분석, 경쟁분석

How

  • 비즈니스모델, 시장의 규모(TAM-SAM-SOM) 차별화전략
  • 마케팅 전략, 수익확보 방안, 자금운영, 성장전략

Who

  • 팀 구성, 핵심인력 확보 방안, 네트워크

 

※TAM SAM SOM이란?

TAM : Total Addressable Market. 그 서비스가 들어가는 전체 시장

SAM : Service Available Market. TAM 내의 나의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시장 규모.

SOM : Service Obtainable Market. SAM 내에서 초기 단계에 확보할 수 있는 시장 규모. 생존시장이라고 하기도 함.

사업계획서의 용도별 강조사항

  • 환경분석 - 문제인식, 목표시장 -> 소비자 Needs
  • 제품/서비스 - 차별화 전략 -> 제품 차별성
  • 사업화 - 마케팅 전략 -> 비즈니스 모델

출처 : k-startup 창업에듀 


지원사업 신청용 사업계획서 핵심내용

사업 필요성 - 문제인식과 제품/서비스의 도입 필요성(사업성)

개발 가능성 - 제품/서비스의 개발 계획 및 역량, 진행 정도

사업화 계획 - 시장규모와 차별화 역량, 경쟁력 확보, 판매/마케팅 전략

추진 역량 - 추진하는 팀의 구성과 구성원들의 역량, 경력

손익 계획 - 매출 및 손익, BEP 달성 기간, 소요자금 및 운영계획

지원 목표 부합성 - 고용, 사회적 가치 실현 가능성

출처 : k-startup 창업에듀

 

출처 : k-startup 창업에듀

제품/서비스

  • 문제제기
  • 문제해결 방안
  • 목표 시장
  • 제품 차별화
  • 개발 진척도

사업화전략

  • 비즈니스 모델
  • 타겟고객 분석
  • 경쟁력 분석
  • 사업화 역량
  • 마케팅 역량

팀구성

  • 개발 역량
  • 핵심인력
  • 외부 네트워크

목표부합성

  • 매출계획
  • 고용계획
  • 사회적 가치

사업계획성 작성 시 고려사항

Why / 사업 추진 배경과 목적

  • 기술개발에 치중하는 것이 아닌 꼭 필요한 제품 및 서비스라는 도입 근거를 설명해야 합니다.
  • 꼭 해결이 필요한 불편을 아이템으로 선정해야 합니다.
  • 심사위원의 공감 유도하는 발표로 점수 높아질 수 있습니다.
  • 법령 또는 규정, CEO 개인적 경력, 소비자 조사 내용, 인터뷰사진, 기사 내용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출처 : k-startup 창업에듀

What / 사업 내용(Item)의 소개

  • 간단하고 쉽게 작성하기(최대 10단어 이내)
  • 소비자 불편 해결 방법에 포커스 맞추기
  • 소비자 조사 내용을 활용하여 이 아이템이 문제 해결의 최적 모델임을 설명하기
  • 기술적 우수성과 이 제품을 선택할 수 밖에 없는 이유 기술하기
  • 시제품, 서비스 플랫폼, 디자인 등 사진 첨부하기
  • (이미 출시된 경우)소비자 반응 기술하기
  • 대상고객 명확화(초기 Targeting 집중화)
  • TAM-SAM-SOM을 도표로 작성

HOW/사업 추진의 방법 및 효과

  • 차별화 전략은 임펙트 있는 한가지를 강조할 것.
  • 경쟁 분석은 도표로 쉽게 비교가 가능하여 차별성이 부각되도록 작성할 것.
  • 영업/마케팅 전략은 가능한 구체적이게 네트워크 및 경험등을 연계,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 ( SNS 마케팅 등의 모호한 표현 X)
  • 매출 계획은 합리적인 수준으로 도표화하여 작성 ( 너무 급신장은 신뢰성 떨어짐 )
  • 수익성 분석은 구체적 근거(계산결과)를 제시하는 것이 좋음. (BEP 달성시점을 제시)

 

※BEP : Break Even Point. 손익 분기점이라고도 불리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일치하여 이익도 손해도 나지 않는 매출량/매출액

 

Who/사업 추진의 주체(Team 구성)

  • CEO의 역량, 최적의 팀 구성, 협업체계 구성 등 이 팀이 해당 사업을 할 수 있는 역량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출처 : k-startup 창업에듀
출처 : k-startup 창업에듀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기술에 대한 지나친 확신은 피한다

출처 : k-startup 창업에듀
출처 : k-startup 창업에듀

기술 자체에 대한 관심이 크지 않다. 기술이 뛰어난 기업은 많고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회사를 키우는 게 이 예창패의 목적인 것이다.

 

목표시장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필요하다

출처 : k-startup 창업에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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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관적이기만 한 시장분석은 의미가 없다.

 

기술이나 사업모델은 간단 명료하게 기술

출처 : k-startup 창업에듀
출처 : k-startup 창업에듀
출처 : k-startup 창업에듀

해당 분야의 전문가만 알아들을 수 있는 발언은 자제. 시제품, 그림, 도표등으로 간단 명료하게 설명할 것.

 

사업성을 충분히 설명하자

출처 : k-startup 창업에듀
출처 : k-startup 창업에듀
출처 : k-startup 창업에듀

명확한 팩트를 근거로 한 자료와 정확한 수익창출모델, 구체적 마케팅전략을 준비할 것.

 

팀 구성을 통해 사업역량에 대한 신뢰감을 주자

출처 : k-startup 창업에듀
출처 : k-startup 창업에듀

 

사업계획서는 결국 사업성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대상 고객이 명확하고 시장이 충분하고 고객이 꼭 필요로 하는 제품 및 서비스충분한 역량을 가진 팀이 제작하는 것을 검증하는 것이죠.

시제품이나 시각화된 자료를 활용하여 간단 명료하게 사업성을 나타내면 됩니다.

 

지금까지 창업진흥원의 지원사업용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유튜브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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