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언제나 리즈시절 :)

애견 유튜버를 꿈꾸는 사람은 참 많습니다.

시작을 안 한 사람들이 대다수일거고, 시작하고도 잘 안된 사람들도 많을거에요.

오늘 할 이야기는, 애견유튜브를 시작하려고 하는 사람들을 위한 이야기들이에요.

3개월간 애견 유튜브를 운영했었고, 구독자는 1600을 넘었고, 수익이 창출되는 시점에서 그만둔 제 이야기를 통해 자신의 유튜브를 시작하기 전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해요 :) 

참 많이도 올렸다

저희는 유기견이었던 리즈를 데려오면서 유튜브를 시작하게 되었어요. 리즈의 성장일기를 담고싶었고, 제가 마침 편집을 할 수 있었으니까요. 더 많은 분들에게 유기견 입양의 장점에 대해 말하고싶었던 것도 있었죠.

 

1화 16만회를 기록한 입양 첫날 브이로그

첫 영상 버프

첫 영상 자체는 정말 간단간단하게 만들었어요.

이후에 여러 효과를 넣으면서 공들여 만든 영상보다 첫 영상의 조회수가 압도적으로 많았죠. 첫 영상 알고리즘 버프를 잘 받은 덕일까요, 올린지 일주일이 지나고, 이주일이 지나자 조회수가 10만회를 뛰어넘게 되었어요. 구독자도 빠르게 늘어났구요. 첫 시작 자체에 큰 두려움을 가지진 않아도 된다는 말을 하고싶습니다.

 

하루 1 영상 전략

저희는 하루 1영상 전략을 취했었어요. "시고르박"이라는 유튜버분이 계신데, 짧은 편집되지않은 영상을 하루에 하나씩 꾸준히 올리시는 분이셨죠. 시고르자브종의 귀여움을 무기로 조회수가 정말 잘나왔었어요. 애견 유튜브의 컨텐츠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해 저희도 하루 1영상, 짧은 동영상이든 세로든 가로든 뭐든간에 하루에 하나씩 올리는 전략을 취했답니다. 일주일에 하나는 긴, 편집이 들어간 영상이었고 나머지는 짧은 것을 올렸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결과적으로는 잘못된 전략임을 말씀드려요. 워낙 테스트 기간이 짧은 것을 감안했을 때 신빙성이 높진 않지만 유튜브 알고리즘의 가장 기본은 높은 시청지속시간+ 조회수인데 짧은 동영상은 이 시청지속시간이 높게 나오지만, 상대적으로 조회수가 떨어지게 됩니다. (짧은 동영상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노출클릭률이 감소). 조회수가 떨어진다면 안좋은 영상이라고 판단한 유튜브는 이 영상을 더 노출시키지 않을거고 그렇게 악순환이 이어집니다. 만약 유튜브 초기로 돌아간다면 하지 않았을 전략입니다. 

 

리즈 예방접종 영상

동일 컨텐츠의 반복

위의 하루 1영상을 할 수밖에 없었던 근본적 이유는 기본적으로 "동일 컨텐츠의 반복"때문입니다. 긴 영상을 만들려고 해도 매일 같은 컨텐츠니 안만드느니만 못합니다. 아무리 귀여운 강아지도 잠자는것만 매일 영상으로 올라오게되면 누가 그 유튜브를 보고싶어할까요? 여러 컨텐츠로 시청자들이 예측하지 못하는, 그런 재밌는 영상을 만들어야하는데, 그게 참 쉽지가 않습니다. 정말 시간이 많은 사람이 아니고서는 매일 강아지와 새로운 놀이를 하고, 새로운 곳을 가고, 새로운 컨텐츠를 기획하는 것은 힘들기 때문입니다. 강아지를 키우는 것과는 별개입니다. 우리가 강아지를 키우며 밥을 주고, 놀아주고, 가족으로서 지내는 것은 지루해지거나 하지 않지만 영상으로는 쉽게 지루해질 수 있다는 말입니다. 괜히 다른 애견유튜버들이 휴지로 벽을 쌓고, 처키 옷을 입히고, 강아지와 숨바꼭질을 하거나 이게뭐야이게뭐야이건멍멍이 를 하진 않는다는 겁니다. 애견 유튜브 컨텐츠의 생산은 생각보다 굉장히 제한적입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이 얼마나 많은 시간을 쓸 수 있나요

강아지는 사람이 아닙니다. 내 말을 알아듣고 움직여주는 녀석이 아니죠. 저희 리즈의 경우 굉장히 활발한 친구입니다. 한시도 가만히있지 않죠. 영상을 촬영하는 사람이 한 사람이면 거의 제대로 쓸 수 있는 영상이 없습니다. 한 명은 리즈와 놀아줘야하고 한 명은 찍어야 했습니다. 그게 최소였습니다. 그러나 모두가 일을 하며 퇴근시간마저 제대로 맞물리지 않는 상황에 최소 2명의 협동은 굉장히 힘든 일이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강아지가 얌전하다구요? 그럼 매번 얌전하게 가만히 있는 영상만 찍게 되실겁니다. 애견 유튜브를 하기 위한 인원은 최소 두 명이라는 이야기를 꼭 하고싶습니다.

리즈 처음 목욕하는 영상

수익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내용입니다. 유튜브를 보면 유튜브를 통해 번 수익을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는 분들은 분명 유튜브 편집을 해본적조차 없는 사람들일겁니다. 편집엔 시간이 듭니다. 유튜브는 정말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5~6개월간 최저시급의 반에 반에 반도 벌지 못할겁니다. 저희 언제나 리즈시절은 2개월차에 수익창출이 되었고, 되었을 당시 매우 기뻤던 기억이 납니다. 직장에서 퇴근해서 몇시간씩 카페에서 편집하고 휴일에도 영상을 찍고 편집한 대가를 받는거니까요. 하지만 현재 시점까지,  수익은 꽤나 작습니다. 4개월이 되어가는 지금 수익은 2만원 아래입니다 :) 물론 앞으로 더 늘어날테지만, 글쎄요... 과연 계속 할 수 있을까요?

 

그만두는 이유

어떻게든 이어온 이 채널이, 제게 있어 행복이 아닌 고통으로 다가오기 시작하며 리즈와 놀아주는 시간조차 뺏기며 편집을 하고있는 제 모습이 바보같이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리즈와 행복한 시간만 온전히 누리며 지내고자 합니다 :) 

 

리즈 목욕 편집 영상

이 글이 애견유튜브를 시작하시려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팁이 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