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레이븐코인 개인채굴

이더리움 채굴을 시작한 지 얼마되지않았지만, 여러가지 악재들이 기다리고 있더라구요.

그래픽카드 해시값 제한은 피할 수 있었지만 채굴난이도 상승 등으로 많은 채굴자분들이 레이븐코인으로 넘어가는 듯 합니다.

 

레이븐 코인 개인 채굴의 장점

1. 이더리움 채굴보다 요구하는 GPU의 성능이 낮다.

2. 앞으로 가격 성장 가능성이 높다.

3. 지속적인 채굴이 가능하다.

 

저는 메인 컴퓨터는 현재 이더리움을 채굴중이구요.

서브컴퓨터로도 채굴을 시도했다가 그래픽카드 성능 부족으로 채굴이 되지 않았었는데, 레이븐코인은 채굴이 가능하더라구요.

그래서 현재 서브컴퓨터로 레이븐 코인을 채굴중이랍니다 :)

 

이더리움 채굴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암호화폐 비트코인(이더리움) 개인 채굴 나도 해봤다! 채굴방법과 수익 공개(feat. rtx 3060)

비트코인이 나온지는 꽤 되었고, 전문 채굴장들이 돈을 쓸어담았던 이야기들 많이 들어보셨을거에요. 집에 게임용으로 괜찮게 컴퓨터를 세팅해놨다면 시도해볼 수 있는 재태크 수단, 개인 채굴

samjung-teamleft.tistory.com

 

지금부터 여러분께 가정에서 아까운 그래픽카드를 놀리지 않는 방법.

레이븐코인 개인채굴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레이븐 코인은 이더리움과 동일하게 이더마인(Ethermine)에서 채굴을 합니다.

이더마인 주소는 아래에~!

 

 

https://ethermine.org/

 

ethermine.org

 

1. 이더마인 홈페이지 상단에서 RVN(레이븐코인) 을 선택, Start Mining 버튼을 클릭.

 

이더마인 홈페이지와 마이닝 세팅.

 

2. 자신의 운영체제와 그래픽카드 제조사에 맞는 채굴 프로그램을 선택하기. 

 

Window-NVIDIA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T-Rex Miner를 추천합니다.

T-Rex Miner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오래되어 레퍼런스가 많습니다. 

특별한 다른 이유가 있지 않은 이상 굳이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할 이유는 없는 것 같습니다^^

 

 

3. 아래 스크린샷에 표시된 곳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

 

개발을 업으로 하시거나 이런 종류의 프로그램들을 많이 이용해보신 분들이라면 괜찮으시겠지만, 컴퓨터와 그리 친숙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위 스크린샷같은 딱딱한 페이지는 보기만해도 거부감이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전 개발을 하는데도 아직도 거부감이 느껴진답니다..ㅎ 페이지를 아래로 내리며 제가 표시해둔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링크로 이동해주세요!

 

 

4. GitHub 페이지에서 채굴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를 타고 타고 깃헙 페이지로 이동하고, 페이지 스크롤을 내리다보면 드디어 채굴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위 스크린샷에서 표시된 T-rex 0.23.1버전의 win이라고 되어있는 압축파일 링크를 클릭하여 다운받습니다.

버전은 시간이 가면서 버전업이 될 거라, 최신 버전의 윈도우 프로그램을 다운받으신다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5. 채굴프로그램 보안 해제.

이렇게 채굴프로그램 압축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압축을 풀면 아마 윈도우 보안에서 걸릴겁니다. 다른 링크를 통해 받은 채굴프로그램은 바이러스를 의심해볼만 하지만 Github을 통해 다운받은 프로그램은 정상적일 것입니다. 채굴프로그램 특성상 윈도우 보안에 걸릴 수 밖에 없으므로 이 프로그램을 보안에서 허용해주는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아마 여기에 걸려있을 채굴프로그램. 위협으로 설정되어있다.

위협으로 잡혀있는 해당 프로그램을 클릭해보면 아래 스크린샷처럼 정보가 열리게됩니다.

 

디바이스에서 허용 - 작업시작

디바이스에서 허용 - 작업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이 프로그램이 보안에 더이상 걸리지 않도록 합니다.

 

 

6. 레이븐코인 입금주소 생성 

채굴한 코인을 담아둘 지갑이 필요하겠죠? 이더리움은 마이이더월렛같은 코인지갑을 별도로 개설했었지만 레이븐코인은 바로 업비트로 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더마인에서 일정 갯수 이상의 레이븐코인이 채굴되면 업비트로 전송될 겁니다. 빗썸은 제가 해보질 않아 잘 모르겠지만 빗썸에서도 입금주소는 만들 수 있을겁니다.

 

마이페이지 - 레이븐코인 검색하면 입금주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입금주소를 생성합니다.

 

7. 채굴프로그램 세팅

이제 채굴프로그램을 실행할 차례입니다. 다운받은 T-Rex Miner에서 RVN-ravenminer.bat을 우클릭-편집 합니다. 이 파일을 편집하여 코인채굴 세팅과 나의 레이븐코인 입금주소를 설정할겁니다.

 

RVN-ravenminer.bat파일

이더마인에서 아까 스쳐지나오며 봤던 마이닝서버 설정을 확인해봅니다.

Server와 Port만 기억하면 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설정을 진행해줍니다.

 

tcp:// 뒤쪽에 이더마인에서 얻은 stratum-ravencoin.flypool.org를 입력, 포트넘버는 3333 또는 대체포트로 13333을 입력합니다.

포트, 대체포트는 아무거나 해도 상관없으며 해당 설정은 변경될 수 있으므로 이더마인 마이닝 페이지를 참고하여 작성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그 뒤쪽으로는 자신의 지갑 주소와 별칭을 입력해주고 저장하면 채굴 프로그램 세팅은 끝입니다. 간단하쥬?

 

8. 애프터버너 설치

애프터버너는 채굴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전력 소모량을 줄여주고 채굴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GPU 세팅을 변경할 수 있는 툴입니다. 각 그래픽카드별로 설정이 다르기때문에 인터넷을 참고하여 자신의 그래픽카드에 맞는 설정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애프터버너 다운로드 링크 아래 공유합니다!

 

 

Afterburner

MSI Afterburner is the world’s most recognized and widely used graphics card overclocking utility. It provides detailed overview of your hardware and comes with some additional features like customizing fan profiles, benchmarking and video recording.

kr.msi.com

저도 채굴 세팅에 대해 아직 경험이 부족하여 애프터버너 세팅에 대한 조언은 드리지 못 할것 같습니다.

특이한 점은, 이더리움 채굴은 memory clock을 높게하여 채굴 성능을 향상시키는 반면, 레이븐코인은 core clock을 높여 채굴성능을 증가시킵니다. memory clock은 0이나 1000이나 성능은 동일하더랍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고수님께서 이것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적어두신 포스팅이 있기때문에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구글링을 통해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

 

제 애프터버너 세팅은 

 

GPU : GeForce GTX 1650

Core Clock : +100

Memory Clock : 0

Power Limit : 70

Temp Limit : Link On

Fan Speed : 60(Manual)

 

아직 채굴 세팅 경험이 부족하여 최적의 세팅이 아닐 수 있기때문에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9. 채굴 시작

모든 세팅이 끝났습니다. 이제 RVN-ravenminer.bat 파일을 실행하여 채굴을 시작하면 됩니다.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정상적으로 채굴이 진행될겁니다. 문제가 있다면 아마 빨간색의 글씨로 무언가 뜰텐데, 대부분의 문제는 해당 내용을 구글링하여 원인이 무엇인지 밝혀낼 수 있습니다.

 

레이븐 코인 채굴에도 이더리움만큼은 아니지만 그래픽카드의 최소 사양이 존재합니다.

만약 그래픽카드가 성능이 좋지 않아 채굴이 불가능한 경우에 발생하는 에러를 보여드릴게요.

 

위와 같이 빨간색 글씨의 에러가 발생하며 그 내용이 메모리 부족이라면 그 그래픽카드는 포기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위 영상은 제가 옛날에 사용했었던 데스크탑을 채굴시도해본 영상인데 그래픽카드는 GTX 1060 3GB입니다.

시스템상에서 메모리를 변경하는 등의 방식을 이용해보았지만 제 경험상으로는 해결되지않았습니다. 

 

아래는 정상적으로 채굴이 진행되는 영상입니다.

 

채굴 수익은 이더마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채굴을 얼마 돌리지 않았지만, 이 곳에서 한 달간 채굴을 했을 때 예상수익을 확인할 수 있어요. 제 예상수익은 17.5564달러, 한화 약 20,786원입니다. 그다지 매력적인 수치가 아닐지도 모르지만 추후에 레이븐코인의 가격이 떡상하거나 취미로 채굴을 하기에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

 

이더리움의 코인채굴의 어려움으로 인해 대체제로 급부상하고있는 레이븐코인.

게임이 가능한 데스크탑 세팅을 해두셨다면 시도해볼 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한 시간 정도만 투자해보시면 코인 채굴 세팅이 가능하니 관심이 있으셨다면 한 번쯤 시도해보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