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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란

  • 정의
    • 비트겐슈타인의 정의 : 룰이나 경쟁을 공통의 요소로 갖고 있다. 하지만 반드시 그 정의로부터 벗어나는 게임이 있다.
    • 코스티캔의 정의 : 충분한 정보 아래 행하여지는 의사결정이며, 플레이어가 주어진 자원을 관리해가며 스스로 참가하여 눈 앞의 장애물을 넘어 목표 달성을 향하는 것 -> 목표 달성의 시점에는 게임이 재미가 없어지는 것까지 고려한 것인가?
    • 카유아의 정의 :
      • 즐거움을 위하여 행하여지는 것
      • 시간과 장소가 정해져 있는 것 -> 비디오 게임에는 포함되지 않음.
      • 승패의 여부가 확정적이지 않다는 것
      • 무언가를 생산하는 것이 아닌 것
      • 룰에 지배당하는 것
      • 현실의 활동으로부터 의미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것을 게임의 참가자가 알고있는 것
    • 요약 : 게임은 룰과 경쟁이 있어야 하고, 현실로부터 분리된 세계에서 목표를 정하고 생산적이지 않은 활동들을 하는 과정을 통해 즐거움을 얻는 것. 

비디오 게임

  • 정의
    • 컴퓨터가 사용자의 입력을 받아 정해진 규칙에 따라 처리하고 그 과정이나 결과를 출력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전자 게임
  • 플랫폼
    •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결합하여 비디오 게임이 동작할 수 있는 환경.
    • 종류
      • PC (주로 window)
      • 콘솔 (PS5, XBOX one, Nintendo Wii etc)
      • 핸드헬드 (PSP, Nintendo etc)
      • 아케이드 (오락실)
      • 웹브라우저
      • 모바일폰 (IOS, Andriod)
    • 장르
      • 롤플레잉 게임(RPG)
        •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인물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진행시키는 방식
        • 대표적인 게임 : Wow, 리니지
      • 액션 게임
        • 스토리 라인에 따라 실시간으로 캐릭터의 행동을 버튼을 통해 조작하는 게임
        • 대표적인 게임 : 스페이스 인베이더(1978), 대부분의 모든 게임에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요소가 되었음. 
      • 대전 격투 게임
        • 1 : 1로 겨루는 방식.
        • 대표적인 게임 : 철권, 스트리트파이터
      • 슈팅 게임
        • 총이나 대포를 쏘는 빠른 진행 방식의 비디오 게임
        • 대표적인 게임 : 둠, 카운터 스트라이크, 오버워치
      • 어드벤처 게임
        • 모험게임. 커맨드의 선택이나 입력에 의해 스토리를 진행하는 형식. 보통 글을 통해 전개가 이루어짐.
        • 대표적인 게임 : 던전앤드래곤
      • 시뮬레이션 게임
        • 현실 상황을 비디오 게임으로 표현한 게임. 전략, 육성, 연애, 비행, 생활, 경영 등.
        • 대표적인 게임 : 페이트 스테이 나이트, 두근두근 문예부
      • 스포츠 게임
        • 스포츠를 주제로 다룬 게임. 축구, 야구, 농구, 레이싱 등. 비현실 적 요소가 들어가는 경우가 있음.
        • 대표적인 게임 : 니드포스피드, 피파 시리즈, 위닝 시리즈 
      • 레이스 게임
        • 1인칭이나 3인칭 관점에서 경주를 벌이는 게임
        • 대표적인 게임 : 카트라이더, 마리오 카트, 아스팔트
      • 퍼즐 게임
        • 퍼즐을 제시하고, 그 퍼즐들을 풀어 점수를 얻는 게임
        • 대표적인 게임 : 테트리스, 사천성
      • 테이블 게임
        • 보드 게임 류를 비디오게임으로 재현한 게임.
        • 대표적인 게임 : 모두의 마블, 오목, 솔리테어
      • 퀴즈 게임
        • 개인이나 팀이 질문에 올바르게 답해야 하는 오락을 비디오게임으로 재현한 게임
        • 대표적인 게임 : 캐치마인드
      • 온라인 게임
        • 인터넷 등의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으로 하는 멀티플레이 비디오 게임
        • 대표적인 게임 : WOW, 대부분의 멀티 플레이 게임들 
      • 소셜 게임
        •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온라인 인맥과 유대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해 사용자의 참여 및 관계 맺기를 극대화한 새로운 형태의 사회적 인맥 기반 게임.
        • 대표적인 게임 : 클래시오브클랜, 수호지 
    • 분류
      • 캐주얼 게임
        • 즐거움을 목적으로 하는 대부분의 게임
      • 시리어스 게임(기능성 게임)
        • 게임의 주요 목적인 오락성이 아닌 특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게임. 주로 홍보, 건강, 교육, 경영 등 의 목적을 수행하기도 한다.
      • 교육용 게임
        • 교육에 중점을 맞춘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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