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제가 최근 굉장히 많은 도움을 받고있는 유니티의 학습 시스템에 대해 소개해보려고해요.

게임개발은 정말 여러가지 신경써야 할 것들이 많아요.

원래 웹개발자 출신인 제가 게임 개발을 처음 접하며 느낀것은 "도대체 뭐까지 알아야하는거지?" 였어요.

게임은 프로그래밍, 그래픽, UI, 사운드까지 정말 다양한 것들이 모인 종합예술이기때문에 범위가 굉장히 광범위해요.

그래서 게임을 만들기위해 알아야 하는 것들을 아예 처음부터 차근차근 따라가며 필요한 것들은 배울 수 있는게 있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물론 책도 좋은 방법이지만 책의 경우 업데이트가 안되고, 제가 본 책들은 대부분 자료들이 간단간단하여 그다지 완성도있는 결과물을 보여주지 못했어요.  그렇게 한창을 방황하던 끝에 제가 발견한 것이 바로

 

Unity Learn Tutorial

(유니티 튜토리얼)

 

입니다.

 

우선 사이트를 먼저 알려드릴게요!

https://unity.com/kr/learn

 

교육 자료 | Unity

2D, 3D, AR 및 VR 개발에 대한 온라인/오프라인 Unity 강좌 및 교육입니다!

unity.com

 

이 곳에 들어가시면 아래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학습자의 현재 수준에 맞춰 다양하게 튜토리얼을 선택할 수 있어요.

저는 유니티를 조금 다뤄봤기 때문에 초급자용인 '존 레몬의 공포체험'부터 시작했는데요.

 

아예 처음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한 입문 코스도 준비되어있으니 게임개발을 처음 시작하고자 하시는 분들도 두려워마시고 시작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입문코스는 툴을 설치하고,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부터 알려주니 처음하시는 분들께 강력 추천드려요 :)

 

유니티 튜토리얼 문서 영상

튜토리얼은 웹페이지에서 설명을 보고, 내 피씨에서 유니티를 설치해 하나하나 따라가면서 진행이 됩니다.

각 단계마다 굉장히 상세하게 되어있기때문에 따라하기 편했던 것 같아요.

물론 튜토리얼이라고 해도, 게임 하나를 만드는 거기 때문에 전체 시간은 꽤 오래걸렸지만, 혼자 삽질하는것보다는 훠~~~~ㄹ씬 효율적입니다 ㅎㅎ

프로젝트

유니티 튜토리얼의 또 다른 장점은 학습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그래픽 리소스라던가 사운드 리소스를 한 번에 제공해준다는 거에요.

그리고 그 퀄리티가 굉장히 좋았습니다. 마지막에 보여드릴 튜토리얼 게임 완성 화면을 보시면 정말 그냥 시중에 출시되는 게임의 느낌이 들정도로 훌륭한데요. 덕분에 튜토리얼을 진행하며 "내가 이런게임을 만들었다고?? "하며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 

 

준비된 리소스들. 

또 하나 놀랐던 점은 웬만한 게임개발서적에선 다루지 않지만, 게임 개발 경력이 쌓이며 필수적이라고 생각했던 점들까지도 다뤄준다는 것이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위에 사진에서 보여드리는 "포스트 프로세싱" 이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리 게임을 잘 만들어도 구려보인다면 대부분 손이 잘 가지 않는데 그런 구린 부분을 한 번에 해소시켜주는게 바로 이 포스트 프로세싱입니다. 저는 개발을 하며 부족한 부분을 찾다가 이 포스트 프로세싱을 따로 공부했었는데요, 처음 공부할 때 배워뒀다면 더 좋았을텐데.. 아쉽습니다 :0

 

마지막으로 튜토리얼 게임이 돌아가는 것을 보여드리며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앞으로 모르는 것이 있거나 기초를 좀 더 다지고 싶을 때 또 이용할 Unity Learn.

게임개발을 체험해보고싶거나 게임개발자의 길을 걷고자 하시는 분들께 정말 강력히 추천드리겠습니다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