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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티콘에는 옛날부터 관심이 있었지만 이래저래 미뤄왔었는데, 책을 구하게 되며 본격적으로 공부를 해보려고 합니다.

목표는 제작한 이모티콘을 카카오톡에 올려 수익을 얻는 것!

얼마나 걸릴진 모르겠지만 이뤄내고 말겠습니다

여기서부터는 제가 구매한 이모티콘 제작 책 "가장 쉬운 이모티콘 만들기" 의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이모티콘을 만들려고 생각하시는 분들 저와 함께해요!!!

 

이모티콘이란?

이모티콘 사용 이유

실제 사람의 얼굴을 보고 대화하는 것보다 메신저를 통해 대화하는 양이 많아짐.

메신저를 이용해 텍스트로 대화하다보니 텍스트가 주는 딱딱함을 줄이기 위해 자연스레 이모티콘의 사용량이 늘어남.

2018년 기준 이모티콘 누적 구매자수는 2000만명.

2018년 기준 이모티콘 월 평균 발신량 22억건.

(2021년 기준 더 늘어났을 것으로 예상)

이모티콘의 역할

  • 대화의 유연함 : 상대방에게 편안하고 부드러운 인상을 남김.
  • 명확한 의미 전달 : 이모티콘의 표정과 행동으로 감정을 텍스트보다 훨씬 효율적으로 전달
  • 유머, 장난

이모티콘 스튜디오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카카오 이모티콘 만들기, 제작 제안, 승인 후 출시 및 판매

emoticonstudio.kakao.com

BAND Partners - Sticker

 

BAND Partners - Sticker

스티커 제작 과정 심사가 통과된 후 스티커 상품을 제작할 때는 스티커 타입마다 이정도의 시간이 걸려요. 스티커에 따라 피드백 횟수가 달라질 수 있으며 제작 기간은 얼마든지 조율이 가능해

partners.band.us

소셜 크리에이터 플랫폼 - 네이버 OGQ마켓 2.0

 

소셜 크리에이터 플랫폼 - 네이버 OGQ마켓 2.0

스티커, 이미지, 음원, 컬러링시트 등 크리에이터의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들을 만나보세요.

ogqmarket.naver.com

LINE Creators Market

 

LINE Creators Market

LINE Creators Market에서 스티커, 애니메이션 스티커, 맞춤 스티커, 메시지 스티커, 이모티콘, 테마를 만들어 전세계 사용자에게 판매해 보세요.

creator.line.me

이모티콘 기획

이모티콘 유형

  • 멈춰있는 이모티콘 : 1컷으로 모든 것을 표현해야 하기에 참신한 기획이 필요.
  • 움직이는 이모티콘 : 24프레임 내 짧은 애니메이션.

플랫폼별 유형

  • 카카오톡 : 국내 사용자 다수, 큰 수익 기대, 경쟁률이 치열하고 심사가 까다롭지만 승인 받으면 큰 돈을 벌 수 있음.(0~0000만원대)
  • 밴드 : 30~40대 이상 모임이 주 사용자. 심사가 까다로운 편, 카카오톡 다음으로 수익률 높음.
  • OGQ : 블로그 포스팅용 이모티콘. 심사가 쉬움, 세 번째로 수익률이 높음.(0~00만원대)
  • 라인 : 해외사용자가 많아 여러 외국어를 사용. 가장 많은 사용자가 있지만 등록되는 이모티콘도 많아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움.
  • 그 외 이모티콘 전문 플랫폼들이 생겨나고있음.

주변에서 아이디어 얻기

  • 일상 : 이모티콘으로 만들면 재밌겠다 싶은 내용들을 모두 메모해두기.
  • 인터넷짤 : 인터넷에서 짤을 검색하여 메세지, 표정, 포즈를 발견하기. 눈에 띄는 것이 있으면 캡쳐해두는 것을 추천. 짤 참고시 타인의 저작물, 초상, 특정인물과 유사성이 느껴지지 않도록 주의.
  • 유행어 : 유행어나 신조어를 이용하여 작업. 작업 중 트렌드를 벗어날 수 있으니 주의.
  • 반려동물 : 사진의 외곽을 따고 이펙트나 문구를 넣어 작업.
  • 무작정 그리기 : 무작정 그리다보면 아이디어가 떠오름. 낙서도 해보고, 캐릭터도 그려보고, 감정이나 상황을 단어로 써보기도 하며 연습하기.

이모티콘 스타일 정하기

이모티콘 샵의 스타일 카테고리로 들어가 하고싶은 스타일을 찾아보기.

카카오 이모티콘샵

 

카카오 이모티콘샵

지금 핫한 인기 이모티콘부터 새로나온 신규 이모티콘까지! 언제나, 무엇이나, 누구나 할인받는 공간!

e.kakao.com

  • 귀여운 : 대체로 동글동글 말랑말랑한 느낌. 귀여운 캐릭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모티콘이 큰 인기를 끌면 2차 창작활동을 활발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재밌는 : 병맛, 말장난이 돋보이는 스타일.
  • 메시지 : 텍스트가 메인인 이모티콘.
  • 일러스트 : 동화같은 느낌의 이모티콘. 따뜻한 느낌.
  • 동물 : 많은 작가들이 동물 캐릭터로 작업함. 기존의 캐릭터들과 다른 동물을 사용하는 등 차별화가 중요 포인트.
  • 주제별 : 커플, 직장인, 학생 등 특정 주제를 타겟으로한 이모티콘으로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이모티콘.
  • 스타/방송 : 기획사에서 제작하는 스타의 이모티콘.
  • 만화/웹툰 : 만화/웹툰 캐릭터의 이모티콘. 라이센스 가진 회사가 제작함.

사용자, 타깃 정하기

사용자의 연령대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토어에서 연령대별 인기 이모티콘을 확인하기.

  • 색 : 10~20대는 흰색의 동그란 느낌 + 기획으로 재밌는 것을 선호, 30~40대는 컬러풀한 캐릭터들과 세밀한 느낌의 이모티콘을 선호.
  • 메시지 : 10~20대는 재밌고 직설적인 메세지 ( 왜, 뭐, 어쩌라고), 30~40대는 예의있는 메세지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사용자의 타깃

디테일한 상황 연출, 타깃층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

  • 직장인 : 직장에서 쓸 수 있는 메세지들로 구성. 오피스룩, 사무실배경, 세밀한 연출이 특징
  • 가족 : 딸이 엄마를 부르거나 엄마가 딸을 부를 때 사용하는 등 이모티콘을 쓴 ㄴ대상과 상황이 명확. 가족 구성원으로 계속 시리즈를 낼 수 있다는 장점.
  • 커플 : 커플끼리 주고받을 수 있는 메세지.

시즌에 맞춰 출시하는 이모티콘

특정 시즌에만 사용할 수 있는 메세지라 매출이 빨리 떨어지지만 매년 돌아오는 시즌마다 판매량이 다시 증가.

  • 새해 : 새해 인사와 긍정적인 메세지들.
  • 기념X커플 : 빼빼로데이, 화이트데이, 발렌타인데이 등. 기념일 언급이 많이 없으면 일반적인 커플 이모티콘으로도 꾸준히 사용됨.
  • 명절 : 명절 인사와 덕담 등으로 구성.
  • 크리스마스 : 산타복장의 캐릭터가 자주 등장, 크리스마스 인사말로 구성.

감정& 메세지 정하기

주로 사랑, 신남, 축하, 인사, 감사 등의 긍정적인 메세지와 상황 메시지를 많이 사용.

이모티콘 구성 시 기본적으로 희노애락 + 인사 메세지는 꼭 포함시키기.

자주 사용하는 감정

  • 사랑, 신남 ,웃음, 부끄러움, 감동, 여유, 응원, 우쭐, 먹기, 슬픔, 좌절, 당황, 놀람, 지루함, 삐짐, 피곤, 두려움, 분노, 잠, 인사, 가는중, 수락, 거부, 격려, 감사, 사과, 궁금, 바쁨, 음주, 축하

감정과 메세지 나열

출처 :  가장 쉬운 이모티콘 만들기(정수진 저)

 

오늘 책을 읽으면서 이모티콘 제작에 대한 아이디어를 여러가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저는 예전부터 미국 밈을 좋아했는데요.

병맛 컨셉이 많아지는 요새, 일본에서 유행하는 밈들도 우리나라에 넘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미국 밈을 재해석하여 만드는 것 한가지.

그리고 커뮤니티들에서 이용되었던 재밌는 짤들을 재해석하여 만들어보려해요!!

 

그림실력이 없다보니 캐릭터 디자인은 꽤 어려울 것 같아서 나름대로 틀어본 기획.

2021년이 가기 전에 이모티콘은 꼭 하나 출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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